3.신장내과 웨비나

 

라파엘인터내셔널은 2007년부터 현지 의료진을 한국으로 초청하여 교육하는 ‘초청연수’와 한국 지도교수가 초청연수 수료생의 본국에서 진행하는 ‘현지 보수교육’을 진행해 왔습니다. 그러나 2020년 코로나19로 인해 의료진 간, 국경 간 이동이 불가능함에 따라 보수교육을 온라인으로 진행하는 ‘웨비나’를 시행하고 있습니다. 웨비나는 현지 2-3차 의료기관 의료진이 현지 증례를 발표하고 한국 교수님들과 현지 의료진들과 논의하는 방식으로 진행하는데, 2020년 7월, 몽골 신장내과 웨비나의 시범사업을 시작으로 현재(5월 기준)까지 몽골·미얀마 의료진을 대상으로 총 30회의 온라인 세미나를 진행하였습니다. 웨비나 과목으로는 신장내과를 포함하여 신장이식, 간이식, 장기이식 등 현지 수요를 바탕으로 확대하여 실시하고 있습니다.

‘라파엘 웨비나의 효과성이 현지 의료진들 사이에서 인정을 받자, 올해부터는 현지 의료진들이 발제와 지도를 전담하는 ‘로컬 웨비나’로 확장되었습니다. 로컬 웨비나의 발제는 현지의 1차 의료기관 의료진들이 담당하고, 지도는 라파엘 웨비나에 참석하는 2-3차 의료기관 의료진들이 맡고 있습니다. 현재(5월 기준)까지 총 2번의 몽골 신장내과 웨비나가 진행되었으며 약 70명(중복 포함)의 현지 의료진들이 참석하였습니다.

현지 의료진들이 지속적인 역량강화를 할 수 있도록 후원해주신 국제로타리 3640지구와 온라인 세미나를 진행해주신 교수님들께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라파엘인터내셔널은 온라인 시대를 맞이하여 시공간의 제약없이 역량강화를 희망하는 의료진의 교육 기회 확보를 위해 앞으로도 최선을 다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