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 9월 22-23일 몽골 울란바타르 국립 제1 종합병원에서 제7회 몽골 장기이식 학술회가 개최되었습니다.

라파엘인터내셔널은 몽골 장기이식전문병원인 제1병원, 장기이식센터, 몽골장기이식학회, 보건부 산하 보건진흥원 조직세포장기이식관리국과 공동으로 2015년부터 매년 장기이식 관련 세미나, 국제장기이식회의, 장기이식학술회 등을 개최해왔습니다. 올해는 몽골 보건부에서 공표한 “의료 서비스의 질 향상과 안전의 해”로 품질과 안전성 향상 분야의 지식과 경험을 공유하고 이식의 현재 동향을 논의하는 뜻깊은 자리가 되었습니다.

학술회 1일 차는 소아신장이식 수술을 진행하였고, 참가자들에게 생중계를 하였습니다. 몽골은 1996년 이후로 262건의 신장이식 수술을 성공적으로 진행해왔지만 소아신장이식 수술은 시작 단계입니다. 따라서 이번 학술회 기간 중 서울대학교병원 민상일 교수님을 초청하여 공동으로 수술을 실시하였습니다. 민상일 교수님은 2015년 처음 국립 제 1종합병원 신장 이식팀과 공동으로 소아신장이식 수술을 진행한바 있으며, 이번 수술이 두 번째입니다. 국립 제1 종합병원은 성인 중심 병원이기 때문에 향후 국립모자보건센터에서 소아신장수술을 진행할 수 있는 의료진 역량강화를 위해 라파엘의 지원이 꼭 필요합니다.

민상일 교수님은 몽골을 떠나는 날까지 아들에게 신장을 공여한 어머니와 수혜자인 아들(8살)을 돌봤으며, 회복되고 있는 모습을 보고 갈 수 있어서 기뻐하셨습니다. 2일 차에는 “장기 이식의 안전 및 현재 동향”을 주제로 학술회를 진행하였고, 132명의 의료진이 참가하였습니다. 라파엘의 초청으로 연세대학교 세브란스 병원 양재석 교수님, 서울대학교 병원 민상일 교수님, 서울대학교 병원 최영록 교수님 등이 온라인 및 오프라인으로 강의를 진행하였습니다. 신장이식 로봇수술 기술, 간이식 후 간동맥 혈전증 관리, 혈액형 부적합 신장이식 등 이식관련 최신지견을 알 수 있는 기회가 되어 몽골 참가자들이 매우 감사해 하였습니다.

특히 이번 학술회에는 몽골의 많은 젊은 의료진들이 참가 신청을 했으며, 몽골 장기이식 분야를 대표하는 9명의 젊은 의사들의 발표를 통해 몽골의 장기이식 분야가 어떤 단계에 이르고 있는가를 살펴볼 수 있는 기회가 되었습니다. 이번 학술회에 대해 몽골 내에서 관심이 높아 몽골 국영방송국에서 취재를 진행하기도 하였습니다.

몽골은 2020년 이후 코로나19의 확산으로 의료분야에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어 학술회 개최가 쉽지 않았으나, 라파엘나눔 및 인터내셔널의 지원과 한국 의료진들의 강의 및 공동수술이 큰 힘이 되어 이번 학술회를 개최할 수 있었습니다. 다시 한 번 응원해주신 모든 분들께 감사드립니다.

 

 

IMG_0021학술회 단체

보도

▲몽골 국영방송국 보도(민상일 교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