몽골 신장내과 웨비나 자료집 표지

몽골 신장내과 웨비나 자료집 표지

 

 

 

라파엘인터내셔널은 국제로타리 3640지구의 후원을 받아 2020년 7월부터 2021년 1월까지 총 몽골‧미얀마 의료진을 대상으로 총 25회의 온라인 세미나를 진행했습니다. 웨비나는 현지 수요를 바탕으로 신장내과, 신장이식, 간이식, 장기이식 등 다양한 주제를 다루었습니다.

이중에서도 특히 ‘몽골 신장내과 웨비나’는 의미가 큽니다. 2020년 코로나19로 현지 의료진의 국경 간 이동이 제한되어 오프라인으로 진행하는 초청연수의 진행이 어려워졌습니다. 하지만 현지 의료진의 배움의 의지는 코로나19가 막지 못했습니다. 현지 의료진은 온라인을 활용한 역량강화 프로그램을 요청하였습니다. 이에 오국환 교수님께서 흔쾌히 동의해주셔서 7월 – 8월에 시범사업으로 몽골 신장내과 온라인 세미나를 시행하였습니다. 12월까지 10회의 세미나를 진행하였으며 총 331명(중복가능)의 현지 의료진이 참가하였습니다.

라파엘인터내셔널은 웨비나 다룬 증례, 지도교수 특강자료, 녹화자료는 지도교수의 검수를 받아 책자로 제작하고 있습니다. 몽골 신장내과 웨비나 자료집은 몽골어로 제작하여 모든 신장내과 현지 의료진들이 웨비나 자료를 쉽게 이용할 수 있게 몽골 전국 의료기관에 배포할 예정입니다.

웨비나에 참석한 Dr. N.Nyamdari(제3병원 소속)은 “고견을 가진 한국과 몽골 의료진분들과 몽골의 희귀한 사례를 함께 나눌 수 있어 정말 기쁩니다. 웨비나에서 배운 내용을 환자들의 진단 및 치료하는데 바로 적용할 수 있었습니다. 일례로 웨비나를 통해 배운 지식을 활용하여 심각한 칼륨 결핍증을 진단받은 환자 3명을 저희 병원에서 진단 및 치료할 수 있었고 장애가 있는 환자가 다시 서고 가벼운 작업을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저는 웨비나를 통해 배운 지식을 다른 의사들과 정기적으로 나누고 있습니다.”라고 웨비나 참석 소감을 밝혔다.

몽골‧미얀마 온라인 세미나는 국제로타리 VTT GG1991269 사업의 일환으로 진행하였습니다.

개발도상국가의 의료진 교육을 지속적으로 지원하고 있는 국제로타리 3640지구와 온라인 세미나를 진행해주신 지도교수님들에게 감사의 인사를 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