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파엘인터내셔널은 국제로타리 3640지구의 후원을 받아 2020년 11월-12월까지 몽골·미얀마 의료진을 대상으로 총 17회의 온라인 세미나를 진행했습니다.

7월-8월에 시범사업으로 시행한 몽골 신장내과 온라인 세미나의 효과성이 현지 의료진들에게 인정을 받아 다른 과목 의료진들도 요청을 하였습니다. 이에 현지 수요를 바탕으로 11월부터 신장내과, 신장이식, 간이식, 장기이식 등 세미나 과목을 확대하였습니다. 11월-12월 세미나에는  총 12명의 한국 지도교수들과 436명(중복가능)의 현지 의료진들이 참여했습니다.

‘신장내과 온라인 세미나’는 현지 의료진이 환자 증례를 발표하고 질의 응답 방식으로 진행하였습니다.  ‘장기이식 온라인 세미나’는 환자 증례 발표와 함께 수술 영상을 중심으로 집중 토의하였습니다. 특히 몽골‧미얀마 내 코로나19 확진자 수가 급증함에 따라 현지에서 긴급히 요청한 ‘투석환자관리 웨비나’는 대한신장내과협회 코로나19 긴급대응팀이 현지에서 환자관리에 필요한 사항을 실시간으로 정보를 공유하였습니다. 코로나19로 의료진들의 교육이 중단된 상태에서 라파엘의 온라인 웨비나는 현지에서 큰 관심을 받았습니다.

웨비나에서 다룬 증례, 지도교수 특강자료, 녹화자료는 지도교수의 검수를 받아 책자로 제작하고 있습니다.  몽골은 몽골어로, 미얀마는 영어로 제작하여 현지 의료진들이 웨비나 자료를 쉽게 이용할 수 있게 몽골, 미얀마 전국 의료기관에 배포할 예정입니다.

‘몽골 신장내과 웨비나’를 지도해 온 오국환 교수(서울대학교병원 신장내과)는 “코로나19로 현지교육을 진행하지 못한 아쉬움이 있었으나, 현지의료진들이 직접 환자 증례를 발표하여 환자 상황을 충분히 이해하는 기회가 되었고, 2021년에도 몽골, 미얀마 신장내과 웨비나를 지속하겠다.”고 지원의사를 밝혔습니다.

웨비나에 참석한 Dr. A.Badampagamdulam(Lux Med Clinic 소속)은 “코로나19로 힘든 상황에서 웨비나는 시기적절하고 유익했다.”라고 말했으며 Dr. B.Naran-Amgalan(Shinon Med Hospital 소속)은 “몽골의  신장내과 의료진이 모여 의료지식을 향상시킬 수 있는 매우 효과적인 시간이었다.”라고 웨비나 참석 소감을 밝혔습니다.

몽골‧미얀마 온라인 세미나는 국제로타리 VTT GG1991269 사업의 일환으로 진행하였습니다.

개발도상국가의 의료진 교육을 지속적으로 지원하고 있는 국제로타리 3640지구와 온라인 세미나를 진행해주신 지도교수님들에게 감사의 인사를 드립니다. 라파엘인터내셔널은 2021년에도 개발도상국 의료진의 역량강화를 위해 노력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