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 11월 9일, 몽골 국립 제1종합병원 비뇨의학과의 HoLEP 및 복강경 수술의 술기 교육을 위하여 서울대병원 비뇨의학과 수술팀과 라파엘인터내셔널이 몽골을 방문하였습니다.
이번 일정은 몽골 국립 제1종합병원의 초청 및 지원으로 진행되었습니다. 제1종합병원은 새로운 레이저 장비의 도입으로 인하여 이를 활용한 전립선 수술법 강의가 필요한 상황이었습니다. 이에 따라 HoLEP 및 복강경 수술의 최신 지견을 공유하고 수술법을 교육하기 위해 서울대병원 오승준, 정창욱 교수님, 신지연 간호사님이 수술팀으로 함께해 주셨습니다.
HoLEP 수술은 홀륨 레이저라는 기계를 이용하여 전립선을 수술하는 수술 방법으로 특히 전립선비대증 치료에 효과적입니다. 이번 방문으로 몽골 의료사상 첫 번째 HoLEP 수술이 실시되었습니다. 수술팀은 3일 간의 일정 동안 HoLEP 및 복강경 강의와 몽골 환자 케이스를 활용한 술기 교육을 진행하였습니다. 이번 방문 수술 및 교육을 통하여 몽골 비뇨의학과 의료진들의 의료 수준 향상에 대한 열정을 엿볼 수 있었습니다.
오승준 교수님께서는 몽골 뉴스 인터뷰를 통하여 “앞으로도 한국과 몽골 두 나라 간 의료 교류를 통하여 지식과 경험을 나눌 수 있는 좋은 기회를 만들어 가기를 바란다.”라고 전하셨습니다. 바쁘신 와중에도 수술 및 교육을 위하여 애써 주신 교수님들과 간호사님, 후원해 주신 라파엘나눔에 깊이 감사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