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29

CPD(Continuing Professional Development in Mongolia, 몽골 의사 역량 강화 사업) Project 
2013년 10월부터 1년에 걸쳐 몽골 울란바타르 수흐바타르구, 바양주르흐구에서 진행되었던 CPD Project를 올해에는 다르항 보건국과 종합병원에서 지역 의료진을 대상으로 실시하였습니다. 
CPD Project는 몽골 의사들의 면허와 졸업 후 연수 교육 등을 총괄하고 있는 몽골 보건부 산하의 CHD(Center for Health Development)가 의사 교육 시스템 향상을 위해 요청하여 시작되었으며, 사회공동모금회에서 지원합니다. 

* CPD Project Trainer Interview 
Prof. Erdenetsetseg(몽골국립의대 외과) : 이번 강의를 통해 현지의 어려움을 파악하고 극복할 수 있도록 많은 노력을 하였습니다. 지난 4월에 CPD 강사들을 대상으로 실시했던 TOT에서 배운 만큼 좋은 성과를 내기 위하여 강의를 열심히 준비하였고, 덕분에 정보 전달과 교육 과정이 수월하게 이루어진 것 같습니다. 아쉬운 부분은 강의를 직접 해보니 교재에 불필요한 부분도 있었고, 더 보완해야 할 부분도 있었습니다. 교재를 제작할 때 가이드라인을 만들어 양식이 통일된다면 더 질 좋은 교재를 만들 수 있으리라 기대합니다. 앞으로도 다르항 의료진에게 교과서처럼 항상 참고할 수 있는 교재를 만들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Prof. Bayasgalantai(몽골국립의대 소아과) : 소아과는 다르항에서 특별히 요청한 과목이고, 다르항이 신생아에 대한 진료 환경 개선이 시급한 지역이기 때문에 사명감을 가지고 교육을 진행하였습니다. 교육생들 역시 문제를 잘 알고 있었기 때문에 더 적극적으로 참여하였던 것 같습니다. 다만 교재를 만들 때 과목 별로 총괄하는 교수가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이번에는 각각의 교수가 개별적으로 만들었는데, 교재 편집이나 강의 내용 구성 등을 총괄하는 사람이 있다면 중복되는 내용 없이 양질의 교재를 만들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또한, 응급처치 세트가 더 있으면 좋을 것 같습니다. 하지만 전반적으로 만족스러운 강의였습니다.  

* CPD Project Trainee Interview 
Dr. Arionbold(다르항 종합병원 외과) : CPD 프로그램은 지난 6월부터 꾸준히 참여하고 있습니다. 저는 외과의지만 이번 교육을 통해 여러 과목에 대한 강의를 배울 수 있어 의대 시절 배웠던 내용들을 되짚어 볼 수 있었습니다. 모든 강사들이 대학시절 저의 은사들이신데, 그분들게 그 시절보다 선진화된 기술을 배울 수 있어 스스로 많이 발전한 것 같아 기쁩니다. 특히 이론과 실습이 같은 시간 내에 이루어져 더욱 효과적인 것 같습니다. 이번 강의를 통해 사전에 알고 있었던 지식을 점검하고, 발전시킬 수 있었습니다. 
Prof. Oyunsuren(MNUMS 다르항 캠퍼스 소아과) : 이번 교육을 통해 소아과 관련 분야 종사자가 모두 모여 함께 이야기 나눌 수 있어 소중한 시간이었습니다. 특히 CPR(Cardiopulmonary Resuscitation, 심폐소생술) 실습은 한국에서 준비한 마네킹을 통해 실제로 사용해 볼 수 있었기 때문에 더 효과적이었습니다. 이러한 실습 도구가 대학에도 마련될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인터뷰_신현아 팀장(라파엘인터내셔널 몽골 사업팀), 번역_Manager Enkhzaya(라파엘인터내셔널 몽골사무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