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라파엘인터내셔널(이사장 안규리)은 한국국제협력단(KOICA)의 ‘2021 시민사회협력프로그램 진입형 파트너십사업’에 선정되어 ‘부르키나파소 와가두구 9구역 1차 의료기관 감염병 예방 및 대응역량 강화 사업’을 진행 중입니다.

와가두구 9구역의 1차 공립 및 사립 의료기관(CSPS) 18곳 대상으로 필수 방호물품(덴탈마스크, 비접촉 체온계, 손소독제 등)과 약품(해열제, 진통제, 항생제)을 제공하였습니다. 물품과 약품은 현지 수요를 반영하여 최종 선정하였으며, CSPS의 규모에 따라 차등적으로 배부했습니다.

와가두구 9구역 1차 공립 사립 의료기관(CSPS) 교육은 18개 CSPS 대표 의료진 2명을 선발하여 3일간 진행되는 ‘대표자 교육’과 교육받은 의료진이 소속 기관으로 돌아가서 타 의료진에게 공유하는 ‘전파 교육’으로 진행되었습니다. 교육은 코로나19 개론, 예방 및 관리 대응 조치와 위험 커뮤니케이션 및 커뮤니티 참여방법을 주제로 진행되었습니다. 수강 의료진의 88%가 교육 내용에 대한 만족도를 보였으며 교육 기간을 확대하기를 희망하였습니다. 더불어 교육을 통해 코로나19 백신 접종의 중요성을 소개받은 의료진 18명이 현지 의료기관의 도움으로 백신 접종을 받는 성과를 얻을 수 있었습니다.

2-3차 의료기관 의료진 교육(부르키나파소-한국 코로나19 웨비나)은 지난 12월 18일(토) 오후7시(한국시간) 진행하였습니다. 이번 행사에는 가천대 길병원 감염내과의 엄중식 교수, 한림대 강남성심병원 감염내과 이재갑 교수, 그리고 부르키나파소 2-3차 의료기관 의료진들 14명과 말리 의료진 1명이 참석하여 열띤 논의를 진행하였습니다. 현지 의료진들은 ‘코로나19 대응 현황과 백신 접종 현황 및 방향’을 주제로 서로의 경험과 당면한 과제를 실시간 공유하였습니다. 웨비나 참석 의료진들은 “웨비나 내용이 다 흥미로웠습니다.”며 한국 의료진과의 지속적인 교류를 희망하였습니다.

 

본 사업은 부르키나파소 와가두구 9구역을 대상으로 2023년 7월까지 진행할 예정이며, 올해부턴 9구역의 지역주민을 대상으로 감염병 예방법과 CSPS의 향상된 의료서비스를 소개하는 캠페인도 진행할 예정입니다.

수정됨_CSPS 교육모습1

▲CSPS 교육모습

 

수정됨_방호물품 제공

▲방호물품 제공

 

수정됨_웨비나 모습1

▲웨비나 모습